본문

MIPTV 개요

MIPTV 개요 안내 표로 첫 번째 행은 기간을, 두 번째 행은 장소를, 세 번째 행은 주관을, 네 번째 행은 구성을, 다섯 번째 행은 2012년 규모를, 여섯 번째 행은 특징을 표시합니다.
행사명 MIPTV (Marche International des
Programmes de Television 2013)
MIPTV 개요 이미지
기    간 매년 4월
장    소 Palais des festival, 칸느, 프랑스
주    관 Reed Midem(리드미뎀)
구    성 국제 방송프로그램 전시회 및 국제 컨퍼런스
2012년 규모 102개국 총 3,917개 회사 10,942명 참가,
3,774명 바이어 참가
특    징 2013년 창립 50회를 맞는 세계 최대 규모의
콘텐츠 전문마켓, 매년 12,000여명의 구매전문
바이어와 제작 관계자가 참여하여 행사기간 동안
5억 유로 이상의 구매 상담이 이루어지는 세계
최대 콘텐츠 마켓
MIPTV 행사 구성
MIPTV 행사 구성 안내 표로 첫 번째 열은 행사명을, 두 번째열은 일시 및 장소를, 세 번째열은 특징을 표시합니다.
행 사 명 일시 및 장소 특 징
MIPFORMATS 4.6(토)~7(일) Palais des Festivals
  • 전 세계 방송사들이 새롭게 선보이는 콘텐츠 포맷을 판매하는 마켓
  • 행사규모 : 총 55개국 참가인원 570명, 바이어 250명, 연사 60명,
    콘텐츠스크리닝 개수 2,000개, 컨퍼런스 세션 30개 (‘12년 기준)
MIPDOC 4.6(토)~7(일) Martinez Hotel
  • 스크리닝과 컨퍼런스를 포함한 다큐멘터리 전문마켓
  • 행사규모 : 총 53개국 참가인원 688명, 바이어 375명, 참가기업 466개,
    신프로그램 1,430개, 콘텐츠 스크리닝 개수 27,000개 (‘12년 기준)
MIPCUBE 4.8(월)~11(목) Palais des Festivals
  • 새로운 트렌드와 뉴미디어 변화를 소개하는 포럼
  • 행사규모 : 총 100개국 참가인원 11,000명, 제작사 1,200개,
    기술 및 온라인 회사 750개, 전시자 1,600명 (‘12년 기준)
MIP JUNIOR 10.5(토)~6(일) Palais des Festivals
  • 어린이 전문 프로그램 전문 스크리닝 마켓
  • 행사규모 : 총 55개국 참가인원 1,176명, 바이어 734명, 참가기업 570개,
    콘텐츠스크리닝 개수 44,000개 (‘12년 기준)

MIPTV 연혁 및 규모

MIPTV 2013 행사장 전경(Palais des Festival)

  • 1964년부터 개최되어 올해 50주년을 맞는 MIPTV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방송프로그램 견본시로 전세계 마켓중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 하고 있음
  • 1964년 Bernard Chevry에 의해 프랑스 리옹에서 첫 출범, 칠판에 프로젝트들을 적어 놓고 맞교환을 하던 방식에서 현재는 세계최대 콘텐츠 마켓이자 TV콘텐츠 산업의 롤모델로
    진화
  • 1979년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100개국 이상이 참여하는 마켓으로 성장했고 1983년 칸느로 개최지를 이동하면서 안정적인 성장 발판 마련
  • 50년의 역사속에 MIPTV는 TV산업의 주요 발전단계를 함께 지나왔음
  • 독립 Production의 확장, 메이저 회사의 라이센싱 확대, 광고 다큐멘터리, 포맷 그리고 최근에는 Digital Transformation에 이르기까지
  • 콘텐츠 비즈니스 혁신에 기여하며 New Technology시대의 TV마켓에서도 여전히 전세계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음

MIPTV 2013 행사장 입구

  • MIPTV 출범에는 역사적으로 유럽에서 패권다툼을 지속해온 영국과 프랑스의 창조산업
    주도권 다툼이 역사적 배경으로 내포되어 있음
  • 영국이 1920년대 국가공영기관으로 BBC를 운영하면서 TV산업을 주도하고 있던데에
    대한 대응전략 성격을 띠고 출범함
  • 동 전략은 매우 성공적이어서 영국은 물론 영상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조차 MIPTV
    마켓으로 나와 비즈니스를 할 수 밖에 없는 공공연한 세계 최대 방송마켓으로 자리매김
  • 현재는 프랑스 칸느에서 연계 시행되는 MIPCOM(10월), 미국 콘텐츠산업의
    자존심 NATPE(1월)와 함께 세계 3대 콘텐츠 마켓으로 평가
  • NATPE가 내수 시장 중심의 배타적인 성격을 띄면서 규모가 축소되고 있는 반면,
    MIPTV는 북미, 아시아는 물론 아프리카까지 범위를 확대
  • 그러나 최근에는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함께 MIPTV 참가규모도 다소 축소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 MIPTV 주최측에서는 매년 동일규모 수준으로 보도하고 있으나, 참관객과 전시자가
        체감하는 사실과는 다소 온도차이가 있음

MIPTV 2013 참가규모

참가기업 : 101개국 4,263개사 (2012년 3,917개사)

국가별 참가기업 현황

MIPTV 참가기업 안내 표로 첫 번째 열은 국가를, 두 번째열은 기업수를, 세 번째열은 비율을 표시합니다.
국가 유럽 미주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합계
기업수 2,554 856 607 167 79 4,263
비율 59.9% 20.1% 14.2% 3.9% 1.9% 100%

전시기업 / 바이어 : 1,512개사 전시 / 3,458명 바이어

참가인원 : 11,247명 (2012년 10,942명)

선호장르별 참가자 현황(중복포함)

MIPTV 참가인원 안내 표로 첫 번째 열은 참가자 구분을, 두 번째열은 인원수를, 세 번째열은 비율을 표시합니다.
구분 Kids&
Teens
Docs &
Factual
Drama
Fiction
Format Games Music Sports Publishing Additional 합계
인원수 864 1270 1263 908 171 343 287 109 543 5,758
비율 15% 22% 22% 16% 3% 6% 5% 2% 9% 100%